커뮤니티

혁신 제안 바로가기

경희대학교를 더욱 좋게 만들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세요

[경희대의 담대한 도전③]세계적 석학과 함께하는 섬머스쿨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16-09-27 15:32 / 조회수 : 3,079


고등교육을 둘러싼 안팎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은 이 같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느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국제기구나 시민단체, 예술가, 일부 기업이 앞서나가는 것에 견주면 우리나라 대학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경희대학교는 대학의 역할과 핵심 가치 등을 발전 방향으로 정하고 타 대학들과는 조금 다른 행보를 하고 있다. 경희대의 목표는 분명하다. 대학의 핵심가치를 강화한다는 원칙과 경희의 전통, 정체성을 지켜나가며 구성원과 함께 대학다운 대학, 세계적인 대학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 경희대는 오는 2017년 개교 70주년을 앞두고 올 한 해 ‘함께하는 대학혁신’을 화두로 삼았다. 대학저널에서는 3회에 걸쳐 경희대의 고등교육 변화를 위한 노력을 살펴본다.
 

======================================================================
 

   
▲2014년 Global Collaborative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토론 모습


경희대학교는 Global Collaborative Summer Program(경희국제협력 하계프로그램, 이하 GC)를 통해 더 나은 미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 탐색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경희대 미래문명원에서 진행하는 GC는 오는 7월 4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GC는 매년 30여 개국 5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국제 프로그램이다. 수강 신청은 홈페이지(http://gafc.khu.ac.kr/gep)를 통해 4월 30일까지 가능하다.

‘인간, 문명, 글로벌 거버넌스’(Humanity, Civilization and Global Governanc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특별 강좌에는 해외 유명 석학들이 참석한다.

자본주의와 문명사적 전환에 대해 날카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세계적 철학자 루블라냐대학 슬라보예 지젝 교수,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우주론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예일대학 메어리 터커 교수, 북핵 문제와 관련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는 프린스턴대학 존 아이켄베리 교수 등이다. 


이들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권위자들이 참여한다.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는 펜실베이니아대학 램 크난 교수, 다이어트와 식품영양학의 관계를 고찰하는 옥스퍼드대학 멜라니 웽거 교수를 비롯해 국제기구 임원도 동참한다. UN 아카데믹 임팩트(UN Academic Impact)의 다모다란(Damodaran) 의장, UN 비영리단체 협의체(CoNGO) 리치 의장, UN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직원 등이 강단에 선다.

GC프로그램은 세계적 석학과 활동가들의 강의와 병행해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한국을 방문한 학생들을 위해 방송국 견학, 음악방송 방청, 경희대 동문 연예인 팬미팅, DMZ/JSA 방문, 난타 등 문화공연, 한국민속촌 방문, 한강 크루즈 등이 진행된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과 NGO 기구의 인턴십 기회도 제공한다.

   
▲정종필 경희대학교 미래문명원장


경희대는 지난 2006년부터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와 상호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류의 공동가치와 보편지식을 모색한 바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08년 Global Collaborative Summer Program으로 개칭됐고 이후 교육, 연구, 실천이 조화된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정종필 미래문명원장은 "미래사회는 다양성과 보편성의 조화로운 결합을 모색해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문화의 다양성과 지속성, 관용과 평화를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말한다. 또 "GC를 통해 더 나은 미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 탐색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프로그램의 의의를 밝혔다.


[출처: 대학저널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2016.03.25)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713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이트맵

소개
인사말
대학혁신 선언문
대학혁신 Vision
추진체계
위원명단
대학혁신 주요사업
교육실천혁신위원회
학술진흥위원회
기획위원회
행재정혁신지원단
혁신 제안
혁신 제안이란?
혁신 제안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언론보도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