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혁신 제안 바로가기

경희대학교를 더욱 좋게 만들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세요

“연합전공 만들어 학과 간 경계 허물자” … 경희혁신제안 시상식 열려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17-01-03 09:04 / 조회수 : 3,955


 


지난 27일 본관 중앙회의실에서 ‘경희혁신제안 공모전’의 시상식이 열렸다. 21세기 대학혁신위원회(혁신위)가 주최한 이 공모전은 개인‧팀 부문과 행정부서 부문으로 나눠진행돼 총 45건의 ‘대학혁신안’을 제안 받았다. 시상 이후에, 조인원 총장과 유정완 학장을 비롯한 학교 측 인사들과 혁신안 제안자들의 간담회가 진행돼 혁신안의 정책입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의 가장 큰 화두는 ‘학문 간의 융합’이었다. 최우수상을 받은 윤택(전자정보대학) 학생은 ‘자율적 연합전공제도 시행’을 제안했다. 연합전공제란 현재 개설돼 있는 교과목을 활용해 기존 학과편제 밖의 새 전공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윤택 군은 그 예시로 컴퓨터공학과 학생이 생물학과의 신경과학, 철학과의 인식/인지, 응용수학과의 알고리즘 관련 수업을 수강해 ‘컴퓨터공학(인공지능-뇌 연합전공)’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택 군은 “새 학과가 생기거나 기존 학과가 폐과되며 진행되는 학과구조 개편은 여러 면에서 큰 소요를 일으킨다고 느껴왔다”며 “연합전공제도는 기존 학과체제를 유지하는 선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방안일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연합전공을 설계해하고, 일정 요건을 충족했을 시 학교가 전공으로 인정해 주는 자율적인 운영도 가능하다는 것이 윤택 군의 설명이다.


 

학과 간 경계를 허물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사 선택지를 주는 것과 더불어, 학문 간의 협력과 융합을 이끌려는 연합전공제의 취지는 분명히 혁신위의 기조와 상당부분 일치한다. 이 자리에서 혁신위 사무총장인 유정완 학장은 “기존의 학과 장벽이 너무 두꺼워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학문 간 융합은 이미 시도 중”이라며 “최근에는 교육부에서 연합전공과 유사한 지침이 전달되기도 했다”고 윤택 군의 연합전공제 제안을 실제로 검토해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융복합 시대 효과적인 협업을 위한 학생교류시스템’으로 장려상을 받은 조남규(생명과학대학) 학생과 김선우(예술‧디자인대학) 학생은“학문 간 융합을 위해 중요한 것은 개인의 역량만큼이나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입 모았다. 김선우 양은 “캠퍼스 간 교류는 고사하고 국제캠 내에서도 소통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기계공학과의 자동차를 만드는 동아리가 있고, 산업디자인학과에는 자동차 디자인을 하는 동아리가 있는데 서로의 존재조차 모르더라”라고 말했다. 이들이 제안한 학생교류시스템은‘팀 빌딩 전용 웹페이지’다. 경희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 내에 프로젝트 팀을 모집하는 페이지를 추가하는 안이다. 종합정보시스템의 DB를 활용해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혹은 SNS를 거치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필을 바탕으로 학과 간 융복합 교류를 지원하자는 취지다.

 
 

이어 미래문명원 정용필 원장은 학과 간 학생교류에 대해 “학생들이 타 학과 학생과 교류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동아리다”라며 “동아리들이 각각 무엇을 하고,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는지 학내에 공유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보교류가 학과 간 학생교류를 위한 우선과제라는 데 의견이 모였다.

 
 

이 밖에도 지도교수제도 활성화, 행정거버넌스 효율화, Block Week(학생들의 해외 교류를 위한 단기방학) 신설, 매그놀리아센터(인포메이션데스크 등이 설치된 방문자센터) 설치 등이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제안돼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은 최우수상 1명(팀), 우수상 5명(팀), 장려상 5명(팀)으로 각각 상금 200만 원, 100만 원, 20만 원이 부상으로 지급됐다.

[출처:대학주보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2016.12.28)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이트맵

소개
인사말
대학혁신 선언문
대학혁신 Vision
추진체계
위원명단
대학혁신 주요사업
교육실천혁신위원회
학술진흥위원회
기획위원회
행재정혁신지원단
혁신 제안
혁신 제안이란?
혁신 제안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언론보도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